연혁 및 주요사업
연혁
2016
05 사단법인 한국식자재유통협회 설립 창립총회
10 한국식자재유통협회 설립 준비 임원 회의
2017
01 한국식자재유통협회 법인 설립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
02 한국식자재유통협회 법인 등록
02 제1대 한국식자재유통협회장 양송화 취임
03 북미식자재유통협회 (IFDA) 파트너쉽 연장
04 제1회 임시총회/이사회
09 식품안전관리 분과위원회 발족/미팅
11 유통혁신 분과위원회 발족/미팅
KFDA 주요사업
산지 직거래 사업
1차 상품의 산지 직거래를 통해 유통단계 단축 및 식재료 가격 절감, 외식산업 지원 효과
긴밀한 산지 관리를 통해 보다 품질 관리 및 고품질 상품 개발 지원
합리적인 계약모델 등을 통해 산지 농가의 수익 개선 및 안정화 기여
초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적정한 아이템 선정 및 볼륨 확보 등이 중요하며, 지역 및 상품을 고려한 산지 Office 운영의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 가능함
우수 식자재 개발 사업(공동구매 등 활용)
기존 식자재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기회 확보 (소량 상품 중심)
신규 식자재 개발을 통한 상품 다양화/Upgrade
식자재 산업 및 시장 통계 관리
전체 식자재 시장 규모 조사(통계, 데이터 활용, 연구과제 추진)
식자재유통기업 상품 정보 기준 정립, 이에 따른 지역, 고객, 상품 별 실적 조사 (분기 단위)
해외 시장 수출 지원
국내 농산물, 중소기업 식자재 수출 지원
해외 식품안전 및 수입 관련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지원 (미국 선진화법 등)
수출 대상 판매 제품 부족
교민 중심 시장 공략 (전체 시장 이해 제한적, 주류시장 진입 미약)
현지 시장의 한국제품 이해 부족
실질적 사업개발 방안 제한적
전략 수립/실행 후 모니터링/
관리 부족
 
제품 다양화 및 가격 경쟁력 확보
주류 시장 우선순위화 및 단계적
공략 (국가적 차원 전략 수립 및
투자효과 강화)
시장 별 총체적 전략/Roadmap
점검
실질적 사업 개발 전략 다양화
전략수립-모니터링에 이르는
전략관리체계 구축
 
기존/신규 제품 개발 기회 발굴 과제
해외 식품 수출 시장 조사 및
전략 수립 과제: 우선적 수출
사업기회 발굴 및 진입전략 수립
현지 통합 마케팅/영업 플랫폼(조직) 구축 전략 수립 및 지원
One Stop 수출 지원 프로그램
(시장조사~고객개발~사후관리)
전략 관리체계 구축 자문
중소기업 상생/지원 프로그램 개설  
국내 중소 식자재유통 기업 사업 성장 및 발전 지원
국내 식자재유통산업 균형 발전
대기업 및 중소기업간 협력 및 지원 모델 개발 및 제시 (중소기업 컨설팅 서비스, 공동구매 조직/프로그램
개발 등)
식자재유통 식품 안전관리 사업
원산지부터 식품 정보 관리
유통단계별 식품안전관리 기준 확보/관리
식자재 품질/스펙 관리(종자부터)
식자재유통산업 전문 교육 프로그램/센터
영업, 구매, 물류, 식품안전 등 식자재유통 주요 기능 영역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제공
기존 기업 보유 교육 프로그램과는 식자재유통산업에 특화 하여 차별성 확보:
선진산업/기업 프로그램 등 활용
해외 선진산업/기업 벤치마킹
미국, 일본 등 식품 선진 국가의 산업 및 기업 발전과정, 주요 전략, 사업 운영 모델 등 벤치마킹
(미국 주요 식품협회 IFDA/NRA/IFMA 등 활용)
해외 기업과의 교류/네트워킹, 전략적 관계 개발/형성 등 지원
현재 KFDA CEO/임원 벤치마킹 프로그램 운영 중(매년 1회, 미국 중심)
지역사회 개발/지원 프로그램
미자립 지역경제 및 단체/기관 등 지원 (재능기부, 물품 등)
재난 등 국가적 어려운 상황에서 식자재 등 물품 지원
지원 대상은 2018년부터 시작하여 매년 1개씩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