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자재유통 산업의 위치
식자재유통산업은 가정등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섭취하는 것은 제외하고
음식점이나 기타 음식물 섭취장소에서
필요로 하는 식재료 및 소모품을 직간접적으로 공급하는 유통산업이다.
산업적으로는 농업, 임업, 어업, 광업뿐만 아니라 식음료 및 소모품 제조업체로 부터 상품을 소싱하여
다양한
실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B2B 산업이다.
상품측면에도 국내외 대부분의 식품과 소모품이 연관되어 지고, 현재 국내
약 10,000 여 기업이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산업군이라고 할 수 있다.
식자재유통 기업의 형태
식자재유통기업의 사업 유형 및 모델은 산업의 성숙도와 식 문화 등의 특성을 반영하여 국가별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기본적으로 사업운영모델, 지역 coverage, 취급 상품 범위 등의 기준을 가지고 정의 및 구분이 가능하다.
|
사업운영모델 |
주문/배송 모델 (Order to Delivery) : 고객주문 후 기업 물류 센타에서 배송되는 형태로
상물분리와 상물일치 형태가 있다.
미국 기업들이 주도하는 모델이며 SYSCO 및 US Food service 등이 대표적 기업이다. |
매장형 모델 (Cash & Carry): 매장형으로서 고객이 방문하여 구매하는 형태로 최근에는
배달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유럽 기업들이 주도하는 모델이며 Metro, Costco, restaurant Depot가 대표적이다. |
|
|
지역 Coverage |
National : 전국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거점을 확보하는 대형 기업형 모델이다. |
Regional :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경쟁력에 기반한 개인 또는 중소형 기업 모델이다. |
|
|
취급 상품 범위 |
Broadline: 고객이 원하는 모든 상품을 제공하는 One Stop Shopping (Delivery)를 지향한다.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하여 (최소 10,000SKU) 체계적인 사업 기반이 요구되는 형태이다. |
Specialty: 경쟁력이 있는 특정 상품 및 고객 중심의 사업모델로서 축산물, 농산물, 수산물 , 호텔용품 등이 주요 대상이다. |
System : 프랜차이즈, 체인과 같은 대형 고객을 대상으로 물류서비스 중심으로 장단기 계약관계 유지가 중요하다. |
|
식자재유통 산업의 핵심 Infrastructure
식자재유통사업은 사업 진입 및 초기에는 진입이 용이할 수 있으나, 일정 규모 이상의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아래의 영역에서 체계적이고 세밀한 경쟁력과 기반 확보가 필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