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보도자료
[경향신문]국민의힘, ‘오염수 대책’으로 급식업체에 수산물 소비 장려
관리자
2023.09.01

국민의힘이 30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 위축 우려에 급식업체들과 만나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거론하며 소비 촉진을 촉구했다. 기업이 일본의 방류에 따른 수산업계의 피해를 분담하자는 취지다. 다만 급식 선택권이 제한되는 초·중·고 학생들에게도 수산물 소비를 강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의식해 학교급식은 소비 활성화 대상에서 제외했다. 대학생 급식에 대해서는 급식업체의 자율에 맡길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우리바다지키기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 이날 국회에서 열린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수협-급식업체 간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이 ‘대기업에도 소비 촉진을 당부할 계획이 있는지’를 묻자 “기업은 사회적 책임이 있지 않나”라며 “어민들이 어려워서 함께 협약식을 하고 하면 기업들이 나서서 또 소비하고 이런 거에 앞장선다”고 말했다. 기업들이 사내 급식을 통해 수산물 소비에 앞장설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현대도 현대중공업만 급식 인원이 7만명이다. 삼계탕에 전복 하나씩만 넣어도 7만 개가 소비되는 것”이라며 “오늘 이 협약식을 하고 이런 세리머니 하나 한 것만도 아마 우리 기업들에서 응원해주고 국민들도 도와줘야겠구나라는 마음으로 많이 소비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과거 사례로 “옛날에 장마가 나고 큰 물난리가 났을 때 국민들이 가서 탁 거들면 금방금방 일어나고 도배도 해주고 흙 치워주고 막 이렇게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초·중·고 학생 급식에 급식업체들이 수산물 메뉴를 늘려 선택권을 제한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학교 급식이나 이런 데는 여기(협약식) 대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대학 급식에 대해서는 “학생이라고 할 때 초·중·고 정도 생각을 했지 대학이라고는 생각을 안 해봤다”며 “아이들 그러면 대충 초·중·고를 얘기를 하고 대학생들은 성인이니까”라고 말했다. 성 의원은 이날 모두발언에서도 “이번 협약식은 학교급식 등 아이들 식탁은 제외돼있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물론 우리 수산물은 누가 먹어도 안전하지만 부모님들의 혹시 모를 우려 사항까지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민의힘에서 윤재옥 원내대표와 우리바다지키기TF 위원들, 급식업계에서 양송화 한국식자재유통협회장,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이사, 김헌 삼성웰스토리 부사장, 박성호 CJ프레시웨이 부사장, 원정훈 신세계푸드 상무, 장성호 아워홈 전무, 수산업계에서 노동진 수협 중앙회장 및 조합장,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수협 중앙회가 질 좋은 우리 수산물을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하고 급식업체는 수산물이 식자재로 많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국민의힘은 수산물 소비 위축 우려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보다 더불어민주당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수산업계는 그동안 경험 못 한 상황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며 “재해, 환경오염 같은 자연적 원인이 아니라 특정세력 만든 거짓 괴담으로 인한 불안감 때문에 소비가 급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선동이 진정 국민 건강권 때문이라면 후쿠시마의 10배가 넘는 삼중수소를 쏟아내는 중국에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급식업계는 안전성 인증을 요구하는 등 국민적 우려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양송화 한국식자재유통협회장은 “식자재 유통 및 급식 기업들이 최종 소비 주체는 아니어서 안전성 확보와 소비 분위기 진작을 위해 정부 등 이해관계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이사는 “업계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심리 상태가 중요하다”며 “수산물은 인증제도가 적은 편인데 정부 차원에서 수산업계 인증제도를 도입하면 소비자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전했다.

수산업계는 일부 민주당의 주장을 비판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우려되는 피해의 직접적 원인으로 꼽았다. 김태형 멍게수하식수협회장은 “24일 일본의 방류 후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고, 이종윤 전복산업연합회장은 “전복 작황이 좋아 작년도 생산이 많이 늘었는데 일본 오염수가 겹치다보니 우리 수산인들이 지금 너무 힘들어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합장들의 직접적인 오염수 언급에 노동진 수협 중앙회장은 협약식 말미 “지금 오늘 이 시간 이후로 오염수에서 처리수로 우리 어업인들은 명칭을 변경한다. 국민들 호도하지 않게 하겠다”고 말했다. 성 의원은 “오염처리수가 맞지 무슨 오염수인가”라며 “TF 위원장인 내가 썼으니까 이미 우리(국민의힘)는 (용어를) 공식화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308301126001

출처 : 경향신문(https://www.khan.co.kr/)